JUN's Review

티스토리 초보 : 구글 검색 최적화 SEO 등록 본문

ETC

티스토리 초보 : 구글 검색 최적화 SEO 등록

JunBAG 2018. 4. 23. 22:26


그동안 방법을 잘 몰라 미루고 미루어 오던 구글 서치엔진 검색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수많은 정보중에 가장 적합한 검색어에 자신의 정보가 노출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에서 제대로 자료를 찾을수 있도록 문을 열어줘야 하는데, SEO가 그래서 꼭 필요한 이유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아무리 열심히 정성들여 컨텐츠를 만들어 올린다 해도 제대로 노출이 되지 않은다면 열심히 노력했던 자료들이 수많은 다른 정보에 뭍혀서 사장되어 버릴수도 있기 때문이죠!!


저와 비슷한 티스토리 초보분을 위해 제가 좌충우돌 진행했던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등록 내용을 차근차근 전해드릴께요!! 다만, 좌충우돌 내용이 들어 있기때문에 실질적인 등록 순서와는 조금 다를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세요 ^^



막무가내!! 구글 SEO등록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하듯 구글에 나의 블로그 정보들이 노출되려면 구글을 찾아 가야 하는건 당연한 이치겠죠!! 언제나 밝은 모습으로 검색결과의 실상은 틀릴지라도 첫화면 만큼은 아무런 광고조차 없는 심플한 검색어 입력창이 덩그러니 우리를 반겨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해야할것은 구글 검색엔진 검색최적화 등록입니다. 구글에서는 검색엔진에 등록을 위한 콘솔을 따로 운영중인데, 검색어 키워드는 "구글 서치 콘솔"로 검색을 진행해 주세요



검색결과중 최상단 노출되는 "Search Console - 홈"에 들어가시면 조금 우왕좌왕 하게 됩니다. 붉은 박스로 표시해둔 2번째 검색결과 "Google Search Console"로 들어가셔야 헷갈리지 않고 바로 진행이 가능하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 접속하니 로그인 하라고 나오네요!! 자신의 메일주소와 비밀번호를 이용해 로그인 해주세요!! 저는 네이버 계정도 있지만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르듯이 힘의 논리앞에 나약한 저는 구글에서는 구글계정을 사용해야 할것 같은 압박감이 들어 평소 자주 사용하지는 않던 구글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로그인 하니 바로 웹마스터 센터로 바로 이동이 되었습니다. 너무나 별다른 내용이 없이 "속성추가" 메뉴 하나만 덩그러니 나와 있는데 이것저것 생각할 필요없이 자연스럽게 클릭하게됩니다.



속성추가 버튼을 누르니 "확인하려는 사이트 URL을 입력하세요"라는 URL주소 입력창이 열리게 되는데 등록하고자 하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페이지로 넘어오면 위 그림처럼 "권장방법", "대체 방법" 두가지 메뉴를 보게 되는데, 처음 해본는 입장에서는 이게 굉장히 헷갈릴수가 있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지만, 저도 이것때문에 시간좀 잡아 먹었습니다.



권장방법을 보니 1에서 4까지 자세하게 방법이 나열되어 있네요!! 자연스럽게 1번 순서인 첨부되어 있는 HTML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파일을 받았으니 당연히 티스토리에 올려야 겠고 그러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스킨을 수정에서 업로드로 넣어야 할거 같습니다.



스킨을 수정하기 위해서 열심히 티스토리로 이동했습니다. 방문자수 매우 부끄럽기때문에 마스킹 처리했습니다!! 초보 블로거고 매우 빈약한 컨텐츠와 방문자수는 속옷벗고 서있는 느낌이라 감추고 싶어지네요 ㅎㅎ;; 그래도 당행스러운것은 조금씩 방문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큰 위안입니다



"사용중인 스킨"메뉴에서 사용중인 스킨을 편집해야 하기때문에 "스킨편집"을 클릭 해야겠습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킨을 몇번 변경해보긴 했는데 다른 노하우를 가지신 티스토리처럼 완전히 마음에 드는 스킨이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수정하려고 보니 스킨소스가 너무 복잡해서 다~~~~~~음에 적응이 많이 되고나면 한번 조물딱 조물딱 해봐야 겠습니다.



자!! 다음 화면이 바뀌고 "html편집" 메뉴를 이용해야 파일을 업로드 할수 있어서 해당 메뉴로 이동했습니다. 그래도 한2주정도 관리를 위해 몇번 들렀던 메뉴라 이제 대략적인 위치는 알수 있네요!! 왠지모를 뿌듯함(?)이 느껴집니다



상단메뉴에 "파일업로드" 메뉴가 보이네요!! 아까 받은게 html파일이니까 저기에 올리면 될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당연히 파일이니 파일업로드 아니겠습니까??



아까 받아두었던 html파일을 업로드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이상합니다. 상위 경로에 올라와야 하는데 지우고 다시 올려봐도 자꾸만 imges폴더 밑에 들어가 버립니다. 그래도 당연히 잘 실행되겠죠? 경로야 수정하면 되니까 말이죠!!



이제 인증완료가 거의 다 되어 가는거 같은 기분이 듭니다. 아까 열려있던 웹마스터 센터에 다시 들어가서 설명대로 3번이 시키는데로 브라우저에서 올린 파일의 HTML링크를 클릭해줘야 겠습니다!!



페이지를 찾을수 없다고 하네요!! 당황스럽지 않습니다. 이미 예상했던 문제니까요!! 아까 HTML파일 업로드 할때 분명히 images폴더 밑에 있었으니 경로를 조금 수정하면 잘 될것 아니겠습니까??



자 이제 실질적인 파일이 올라간 images를 주소창에 추가해 줬습니다. 그런데 이게 뭘까요?? 찾을수 없는 페이지라고 나옵니다!! 무엇이 잘못된 것이죠?? 그렇습니다!! 티스토리는 일반적인 호스팅을 받는 사이트가 아니다보니 특정경로에 파일을 업로드 할수 없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다시 말해 아까부터 시도하고 있는 "권장방법"이 아닌 "대체방법"으로 등록을 해야 했던 것입니다



여기서 부터 진짜로 등록방법

티스토리 초보 여러분 힘들게 권장방법 시도하지마시고 매우 간편하게 "대체방법"으로 진행하세요!! HTML태크를 클릭하면 일번 항목처럼 메타태그를 생성해 줍니다. 쭉 복사하셔서 티스토리 이동하셔야 합니다.



티스토리 스킨수정으로 다시 돌아오셔서 HTML 코드중<head> ~~~ </head> 사이에 아까 구글에서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어 준후 꼭 "저장"버튼을 눌러주세요! 저 몇번을 않눌러서 않되길래 다시 찬찬히 보니 저장을 누르지 않아서 소스반영이 않되서 그랬더라구요!!



힘든과정을 거쳐서 티스토리가 제꺼라는 인정을 받았습니다. 이 단순한 인증 하나를 받기 위해서 그렇게 돌고 돌아 왔던거에요!! 인증받고나니 조금 허무하네요!! 그러나 이게 끝이 아니라는 사실...!!



한가지 더 해야 하는게 있어요!! Search Console로 이동해서 Sitemaps를 제출해야 노출결과가 더 정확하게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또 꾸역꾸역 이동합니다!!



저는 오늘 이미 한번 제출해본 상태라 내용이 나오는데 처음하면 내용이 없으실꺼에요!! 좌측 상단에 "Sitemap 추가 테스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사이트 경로에 "rss"라고 입력하시고 "제출"을 클릭해주세요!! 로딩과정을 거친후 잠시 기다리시면 제출수가 나옵니다.



저는 훨씬 더 많은 페이지가 있는데 실지로 제출된 페이지는 11페이지에 불과하네요!! 다른것 기준에 않맞아서 올라가지 않는건지 실질 포스트 수와는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등록후 신규 포스트를 작성하면 바로 표시가 되는것이 아니라 2~3일정도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조급하게 마음먹지 마시고 꾸준하게 포스팅하신다면 언젠가 우리 상위에 검색되는 날이 오겠죠!! 저와 같은 초보자 여러분 하나하나 같이 공부해 가며 서로 정보나누고 기대면서 살아요 ^^


그럼이만 오늘의 험난했던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SEO 등록과정을 마치겠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